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에 다시 보는 엘지 LG V40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리뷰

제품리뷰

by 카바제로 2023. 2. 18. 13:53

본문

728x90
반응형

LG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한 지 1년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엘지가 망원카메라를 탑재한 사실상 카메라가 메인으로 평가되는 마지막 스마트폰 LG V40이 출시된 지는 이 포스팅이 작성되는 2023년 2월 말을 기준으로 약 4년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상당히 오래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중고로 구매하면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폰인데요.

 

이 LG V40을 최근에 집을 청소하는 과정에서 발견해서 발견한 김에 2023년을 기준에서 평가해 보는 LG V40 카메라의 성능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먼저 LG V40의 카메라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기본 광각 1200만

2배 광학줌 망원 1200만

초광각 1600만 

 

최대 4K 60 프레임 동영상 촬영

( HDR 촬영은 4K 30 프레임까지 )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번 리뷰는 후면 카메라에 대한 리뷰이기 때문에 전면카메라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LG V40은 카메라 센서가 2023년 기준으로 너무 작아서 사실상 저조도 촬영에 대해서는 굳이 해보지 않아도 쓰지 못할 수준이라는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저조도 촬영도 생략하겠습니다. 

 

그 외의 LG V40에 대한 자세한 스펙들은 나무위키를 참조해주세요.

 

LG V40 ThinQ - 나무위키

2020년 1월 23일, LG전자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탈리아 시장에서의 안드로이드 10 업그레이드 대상 기기 목록을 공개하면서 동년 3분기 중 실시됨을 예고했다. 2020년 1월 29일, LG전자의 공식 애플

namu.wiki


트리플 카메라 비교 

 

LG V40 초광각 카메라
LG V40 기본 광각 카메라
LG V40 광학식 2배 망원 카메라
LG V40 초광각 카메라
LG V40 기본 광각 카메라
LG V40 광학식 2배 망원 카메라
LG V40 초광각 카메라
LG V40 기본 광각 카메라
LG V40 광학식 2배 망원 카메라
LG V40 초광각 카메라
LG V40 기본 광각 카메라
LG V40 광학식 2배 망원 카메라
LG V40 초광각 카메라
LG V40 기본 광각 카메라
LG V40 광학식 2배 망원 카메라

 

LG V40은 지금은 플래그쉽 스마트폰이라면 당연히 들어가야 할 트리플 카메라 초광각, 광각, 망원을 처음으로 동시에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이전에는 광각, 망원 / 광각, 초광각 구성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라인이라도 카메라가 전부 2개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을 LG V40이 처음으로 3개를 탑재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도 후면카메라 3개의 구성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죠. 

 

LG V40의 카메라는 실제로 보는 리얼월드와 카메라의 거리를 비교했을 때 화각이 더 넓은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이게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실제로 육안으로 보는 화각과 비슷한 것을 좋아하는데 LG V40은 그것보다는 더 넓어서 촬영하는데 약간 화각의 측면에서 잘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색감은 실제로 보는 것과 비슷하면서 약간 명암도가 어두운 느낌입니다. 

 

그리고 화소수가 적다 보니 확실히 선명함은 떨어지는 것이 느껴지지만 2018년 10월에 출시한 스마트폰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선명도는 평범한 수준입니다. 

 

솔직히 명암도가 낮은 것이 가장 아쉬운 부분이었는데 센서 크기가 작은 탓에 빛을 많이 담지 못하는 것으로 인한 한계인 것으로 보입니다. 

 

 

LG V40 HDR 4K 동영상 촬영

 

LG V40의 동영상 촬영은 4K 60 프레임까지 지원을 하지만 HDR 촬영은 30 프레임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일부러 4K 30 프레임으로 HDR을 켜고 촬영해 봤습니다. 

 

솔직히 별로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실제 색감과 비슷하게 나름 예쁘게 잘 찍혀서 솔직히 사진보단 동영상 성능이 더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역시 센서크기로 인해 빛을 제대로 다 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으로 인한 선명도와 명암의 차이가 동영상에서도 나타났습니다.  

 

그래도 오래된 스마트폰에서 4K HDR 촬영을 지원한다는 점과 은은한 색감이 주는 장점으로 인해 2023년인 지금도 못쓸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LG V40 구도촬영

 

 

엘지 V40 카메라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여러 구도촬영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의외로 2배 광학줌 망원 카메라의 화각이 쓸만한 수준이어서 망원 카메라로 구도를 맞추기가 수월했습니다. 

 

다만 초광각의 경우는 너무 넓은 탓에 제대로 쓸만한 구도를 담기가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특정 목적으로 사용할 때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 광각의 경우도 생각보다 화각이 넓어서 본인이 담고 싶은 화각을 일반 광각으로 담으려면 실제로 더 가까이 가서 촬영을 해야 했습니다. 

 

다만 화각이 넓어서 좋은 점도 장소에 따라 확실히 있어서 어디까지나 호불호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화각이 넓은 편에 속하지만 2배 광학식 망원 카메라는 구도 맞추기에 꽤 쓸만했다로 평가할 수 있겠네요. 


필터 및 약간의 색감 보정

 

 

엘지 V40은 구글 포토와 같은 필터들을 기본적으로 제공을 합니다.

 

그래서 사진에 어울리는 필터로 작업을 한 뒤의 결과물은 특유의 낮은 명암도라는 가장 큰 약점을 어느 정도 가릴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선명도와 명암도가 기본적으로 낮기 때문에 어울리는 필터 작업을 거쳐도 아쉬운 부분들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에 다시 사용해 본 LG V40의 카메라 성능은 간단히 일상 기록이나 업무용 사진을 촬영하는 정도로는 2023년에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인스타에 올리기 위한 사진이나 폰카로 다양한 메인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서는 당연하게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정말 평범한 일상 블로그를 자주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주간에 빛이 있는 상황에서만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색감이 실제와 비슷하다는 점은 가장 마음에 들지만 센서 크기가 작은 탓에 선명도와 명암도가 너무 낮다는 점이 2023년을 기준으로 사용했을 때 가장 큰 단점으로 느껴졌고 반대로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정말로 매년 상당히 좋아지고 있다는 것도 리뷰를 위해 사진을 촬영하면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수준의 카메라로는 아이폰 10이 가장 먼저 떠올랐는데요. 

 

아이폰 10과 비교하면 초광각 카메라가 하나 더 달려 있다는 점과 카메라 성능에서 큰 차이는 나지 않지만 셀카를 자주 찍지 않는 상황이라면 LG V40 쪽이 훨씬 더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