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본회사에 면접 및 면담을 볼 때 좋은 인상을 전달할 수 있는 팁

일본관련정보

by 카바제로 2021. 7. 3. 22:40

본문

728x90
반응형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면접 및 면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본취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면접 및 면담은 최종적으로 지원자의 첫인상을 보고 채용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국과 일본은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일본취업을 목적으로 노력하시는 분들이 최종적으로 일본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자신을 너무 내세우지 말 것

 

먼저 일본취업을 위한 면접에서 한국과 가장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자신의 경력 및 스펙을 앞세워서 자신이 우수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면 일본의 경우는 아무리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어도 물어보지도 않은 내용에 대해서 자기 PR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 그렇게 좋은 이미지로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거만하고 자기중심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전달해버리기 십상이죠. 게다가 여러분들이 일본취업을 위한 면접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사전에 여러분들의 이력서가 일본 회사 측 면접관들에게 전달이 되어 있는 상황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굳이 질문하지도 않은 부분에 대해서 자기 PR을 하지 않아도 되며 오히려 좋지 않은 인상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을 먼저 할 것

 

사전에 일본회사측 면접관들은 이미 여러분들의 이력서를 잘 검토한 후에 어떤 사항을 질문할지 미리 정해놓고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본도 지원자들이 일에 대한 열의가 얼마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물론 중시하지만 그보다 업무적인 부분에서 이 지원자가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확인을 하는 질문이나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경력 등이 실제로 관련 업무에서 도움이 될지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 주를 이룹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쓸데없이 열의를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여 질문과 전혀 상관없는 대답을 하게 되면 면접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PC 설치 관련 업무에 대한 경력이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떤 장비를 설치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동문서답으로 관련 업무 경력이 있어서 일에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등, 잘 할 자신이 있다는 등의 대답을 하게 되면 " 아, 이 지원자는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는 사람이구나. "라는 인상을 전달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일본취업을 위한 면접에서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짧고 명료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절대 거짓말하지 말 것

 

면접에 합격하기 위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스킬을 조금 과장해서 전달한다든지 실제로는 전혀 관련이 없지만 합격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거짓으로 없는 경력을 있다고 전달하는 등,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일본취업에서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거짓말입니다.

절대 과장하거나 없는 경력을 지어내서 말해선 안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거짓말을 해서 최종 합격을 하더라도 나중에 거짓말이라는 것이 발각되어 입사가 취소되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일본인들은 거짓말하는 사람들을 정말 정말 정말 싫어합니다. 오히려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거짓말하지 않고 깔끔하게 인정을 하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부족한 것은 부족하다. 하지만 열심히 배워나가겠다고 말하는 것이 훨씬 좋은 인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괜히 불합격에 대한 불안한 마음으로 사실을 부풀리거나 거짓말을 해선 절대 안 됩니다.

 

 

반드시 감사의 인사를 할 것

 

마지막으로 일본취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꿀팁 하나를 공유하면서 포스팅을 마쳐보려고 합니다. 일본취업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면접 및 면담을 통과하기 위해서 먼저 면접이 열리고 질의응답이 시작되면 반드시


"오늘 저의 면접을 위해서 귀한 시간을 할애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本日、私の面接のために貴重なお時間を割いていただき、誠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よろしくお願い致します。)

"오늘 바쁘신 와중에 면접에 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아무쪼록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本日はお忙しい中、貴重なお時間を割いて面接をしていただき、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何卒宜しくお願い致します。)

 


라고 면접관들에게 인사를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유는 면접은 뭐니 뭐니 해도 첫인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인상에서 예의 바르고 잘 교육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전달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위와 같이 면접의 처음과 끝에 제대로 감사의 인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감사의 인사를 전달하다.(お礼を言う) 이 부분만 처음과 끝에 잊지 않고 잘 전달하는 것만으로 분명히 합격률이 크게 상승할 것입니다.

앞으로 일본취업에 문을 두드릴 예정인 많은 취준생 분들이 최종 단계인 면접에서 작은 실수로 아쉽게 탈락하는 일 없이 모두가 입사 내정을 받게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여러분들의 한번의 광고 클릭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