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갤럭시 S22 일반모델을 구매하였습니다. 메인 스마트폰을 구글 픽셀6a에서 갤럭시 S22로 변경한 가장 큰 이유는 순정 안드로이드 UI의 불편함과 갤럭시 기기간의 연동성을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갤럭시 S22의 색상은 화이트입니다. 가장 무난하고 깔끔한 색상이 화이트이기 때문에 저는 어떤 제품이든 화이트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먼저 갤럭시 S22 일반모델의 주요 스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냅드래곤8 Gen 1
램 8GB / 저장공간 256GB
6.1인치 2340x1080 해상도 120Hz 화면주사율 다이내믹 AM-OLED 2X 디스플레이
19.5:9 화면비율
온스크린 지문인식
5000만 화소 메인 광각카메라 / 1200만 화소 초광각 / 1200만 화소 망원 / 1000만 화소 전면카메라
최대 8K 24fps 동영상 촬영 지원 / 조리개밝기 F1.8 / 광학식손떨림방지 OIS
블루투스 5.2
IP 68 방수방진
3,700mAh 배터리 / 무선충전 지원 / 최대충전 25W
무게 167g
먼저 스냅드래곤8 Gen 1 칩셋은 한때 GOS 성능제한으로 큰 이슈가 되었지만 현재는 그 문제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이 많이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소신발언을 하자면 기본적으로 스냅드래곤8 Gen 1 칩셋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성능의 칩셋입니다.
물론 게임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발열 문제로 인한 성능 제한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부분도 있겠지만 벤치마크 점수도 스냅드래곤888에 비해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평소에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저 같은 사람의 입장에서 본다면 사용하기에 전혀 문제없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램도 8GB가 탑재되어 있어서 상당히 무난하고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저장공간도 256GB로 일반적인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사실 스마트폰 칩셋 성능이 좋으면서 램과 저장공간이 많은 스마트폰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런 분들은 사실 갤럭시S22 울트라 모델이나 아이폰 프로 이상의 최상위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냥 일반적인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넘치고도 남을 스펙이기 때문에 이전 GOS 관련 이슈는 별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2의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6.1인치로 크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작지도 않은 매우 절묘한 사이즈입니다. 휴대성과 어느 정도의 화면 사이즈의 스마트폰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6.1인치는 정말 마지노선이면서 딱 좋은 사이즈입니다.
그리고 역시 갤럭시 S 시리즈답게 최고 품질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당연히 120Hz 화면주사율을 지원해서 상당히 시원시원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번 스냅드래곤8 Gen 1 칩셋으로 더욱 성능이 향상되어 보다 빠르고 기분 좋게 120Hz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갤럭시 S22의 디스플레이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화면비율입니다. 가로폭이 조금 늘어나면서 더욱 모든 작업에서 쾌적하고 넓은 화면비율로 인해 만족도가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S22의 화면비율은 아이폰과 동일합니다.
아이폰의 화면비율과 동일해지면서 아이폰보다 작은 사이즈의 노치와 얇은 배젤로 인해 더 넓고 쾌적한 디스플레이를 만끽할 수 있다는 점이 갤럭시 S22의 최대 장점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도 전작인 S21과 달리 프레임이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되어서 그립감은 사람에 따라 안 좋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각진 프레임 디자인이 가진 장점이 파지를 했을 때 훨씬 안정감이 있어서 실수로 손에서 놓쳐서 떨어뜨릴 확률이 줄어든다는 것과 더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점입니다.
갤럭시S22 일반모델에 탑재되어 있는 카메라는 메인 5000만 화소 GN5 광각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으며 센서 크기가 전작에 비해 더 커진 것이 특징입니다.
사실 화소수에 대해서 전작인 S21의 6400만 화소보다 줄어들어서 아쉬워하는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실제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할 때 화소 수도 물론 중요하지만 빛을 더 많이 담을 수 있는 센서 크기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갤럭시 S22에 탑재된 센서는 전작에 비해 크기가 23% 더 커졌기 때문에 확실히 빛을 더 많이 담아서 나오는 결과물로 인해 만족스러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간촬영에서 개선이 이루어진 점은 너무나 반가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진에 대한 부분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제가 직접 S22 일반모델로 촬영한 결과물들을 보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S22 일반모델을 메인 스마트폰으로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가벼운 무게입니다. 167g이라는 상당히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S22는 휴대하기 편하고 가벼운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너무나 좋은 선택지입니다.
물론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지는 대신 배터리 용량이 적어진다는 점은 물리적으로 어쩔 수 없습니다만 예전에 비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해 배터리가 소모되는 속도가 늦어진 점으로 인해 하루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최대 25W 고속충전도 지원하기 때문에 충전속도도 빠릅니다. 0%에서 25W 고속충전으로 충전을 시작하면 약 50분 정도면 충전이 100%까지 완료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갤럭시S22를 메인 스마트폰으로 변경하고 일주일간 사용해 본 후기를 정리하자면 전작에 비해 더 향상된 성능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무엇보다 가로로 더 넓어진 화면 크기로 인한 만족도가 상당히 컸습니다.
카메라의 센서 크기가 더 커졌다는 점과 스냅드래곤8 Gen1 칩셋의 훌륭한 이미지 처리 프로세싱으로 더욱 자연스럽고 예쁜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도 느끼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평소에 사진을 많이 찍는 사람에 한정된 부분입니다.
사실 이번 갤럭시S22는 전작인 S21에 비해 바뀐 부분은 많이 없기 때문에 현재 S21 일반모델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기 힘들겠지만, 이제 슬슬 기존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해서 바꿀 필요가 있는 분들이라면 더 가로로 넓어진 화면비율과 향상된 칩셋으로 더욱 쾌적하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장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8 13인치 리뷰 투인원 노트북의 절대 강자 (2) | 2022.10.03 |
---|---|
삼성 갤럭시 버즈2 프로 노이즈캔슬링 블루투스 이어폰 화이트 색상 리뷰 사용후기 (0) | 2022.10.01 |
작고 오래가는 구글 픽셀6a 스마트폰 리뷰 저렴한 가격과 강력한 소프트웨어 (1) | 2022.07.31 |
보스 QC45 리뷰 가볍고 편한 착용감과 대중 친화적인 사운드로 변한 무선 헤드폰 (1) | 2022.07.02 |
소니 노이즈캔슬링 LDAC 블루투스 이어폰 WF-1000XM4 멋진 디자인과 착용감에 또 반한 리뷰 (1) | 2022.05.21 |
댓글 영역